본문 바로가기
내가 살아가는 이야기

이번 생은 망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했으면 하는 다섯가지 생각

by 헬로애니 2023. 2. 11.

자기 관리와 자기 연민

우리 사회는 우리 자신을 갈아 넣어서 무엇인가를 만들어 내라고 한다. 하지만 신체적, 정서적, 그리고 정신적인 웰빙을 위해서는 나 스스로를 돌보는 일이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한다. 이 부분에서 결핍이 생기는 순간 말 그대로 아무것도 할 수가 없다. 어떠한 의욕도 생기지 않는다. 따라서 지금 이 글을 보고 있는 사람 중 어떠한 의욕도 없다는 사람들은 반드시 스스로를 먼저 돌보아보자. 거울을 보고 스스로에게 사랑한다는 말을 하고, 건강한 음식을 나에게 주고, 내가 의지할 수 있는 사람과 시간을 보내자. 학교 공부를 하거나 직장을 다니면서 번아웃을 경험할 때가 온다. 그럴 때 반드시 스스로에게 즐거움과 휴식을 가져다주는 활동을 하자. 특히 어려운 시기에 스스로에게 너그러운 마음을 갖자. 이러한 연습으로 마음이 단단해진 사람들은 어떠한 일이 닥쳤을 때도 주저앉기보다 더 빠르게 회복할 수 있는 힘이 있다.

이룰 수 있고 의미 있는 목표 설정

목표를 설정하는 것부터 쉽지 않다는 것을 안다. 나도 목표라는 것이 거창하게 느껴졌다. 예를 들어 몇 년안에 목표금액 얼마를 모은다거나, 몸무게 얼마를 뺀다거나, 책을 얼마 읽는다거나. 이렇게 목표를 거창하게 세우다 보면 목표를 머리에 이고 다니는 것과 같다. 목표를 작게 쪼개서 한 발 한 발 밟고 지나간다는 느낌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작은 목표부터 시작해 보자. 눈뜨자마자 기지개 켜기. 오늘은 좋은 하루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기. 등등. 이렇게 작은 목표들을 하나씩 실천해가다 보면 그 긍정적인 습관은 내제화 될 것이고 좀 더 큰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목표를 세워본 적이 없을수록 작은 것부터 실천하여 성취하는 기쁨을 누려보자. 살아가는 데 있어서 방향감각 키우는 행동이다. 이는 반드시 동기부여가 되고 자신감을 느끼고 목표를 이룰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변화를 받아드리고 열린 마음 갖기

세상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고 이러한 변화를 따라가는 것은 쉽지 않다. 하지만, 열린 마음을 가지고 변화를 받아들이려고 노력해 보자. 우리가 이전에는 장애물만 보였던 것들이 갑자기 기회로 보일 수 있다. 무엇인가를 놓치고 있는 것만 같아서 유튜브를 보거나 정보를 찾는 행동을 잠깐 내려놓자. 편안한 영역에서 벗어나 새로운 것들을 시도해 보자. 요즘에는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하루” 도전해볼 수 있는 많은 기회들이 있다. 원데이 클래스가 바로 그것이다. 지구상의 수많은 일들 중에 나에게 딱 맞는 것을 찾는 일은 시일이 걸릴 수 있다. 하지만 해보지 않고서는 알 수 없는 일이다. 조금이라도 관심이 생긴다면 주저하지 말고 시도해 보자. 이 새로운 시도를 통해서 새로운 열정과 흥미를 발견하는 것을 도울 수 있고, 심지어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길로 이끌 수 있다.

개인의 성장과 자기 계발에 집중하기

분명 어딘가에서는 들어봤을 법한 얘기다. 과거의 실패나 후회에 연연하지 말고, 개인적인 성장과 자기 계발에 집중해보자. 이미 지나가 버린 과거는 어떤 수를 써서도 바꿀 수 없는 일이 되었다. 혹 훗날 타임머신이 개발되어 다시 돌아간다고 하더라도 지금 삶에서 어떠한 부분만 톡 떼내어 개선할 수 없다. 따라서 우리는 바꾸고 싶은 과거는 내가 경험했던 일로 생각해야 한다. 또한 추후 똑같은 상황이 일어나지 않도록 반성하는 시간을 갖고 앞으로의 삶에 긍정적인 영양분으로 승화해야 한다. 여기서 중점적으로 생각해야 하는 것은 나의 성장이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고 어제의 나보다 하루 더 나은 내가 되도록 노력해 보자. 다른 사람을 의식하고 비교하는 순간 안주할 수도 있고 너무 큰 차이가 나 중간에 포기해 버릴 수도 있다.

긍정적인 사람들로 나를 에워싸기

친구들을 보며 나를 설명할 수 있다고 하였다. 현재를 살면서 나에게 가장 영향을 많이 주는 사람은 바로 주변인이다. 매사에 부정적이고 나의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학교 친구니까, 가까운데 사니까, 끊어내면 다른 인연은 생기기 않을까봐, 이러한 두려움으로 끊어내지 못하는 지인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를 끊어내지 않으면 언젠가는 분명 나를 실망시키고 더 나아가 목표에 도달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반면에, 긍정적이고 나를 지지해 주는 사람들은 내가 하는 일에 대해 진정한 응원을 보내주고 꿈을 이루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좋은 일을 공유해 보라. 상대방이 진정으로 응원해 주고 축하해 준다면 그 지인은 꼭 앞으로 함께할 지인이다. 한 명의 긍정적인 사람이 아닌 나의 지인이 모두 긍정적이고 나를 응원해 주는 사람이라면 내가 더 자신감과 동기부여를 느끼도록 도와줄 것이다. 혹 성공하지 않고 실패하거나 좌절을 해도 금방 극복할 수 있도록 기운을 북돋아줄 것이다.

+잊지말자, 우리는 대한민국 사람이다

마지막으로, 우리 대한민국 사람들 DNA에는 만주 벌판을 휘날리던 고구려의 기상과 뛰어난 문화를 전파한 백제, 그리고 미세 세공으로 유명한 신라의 기술력이 내제되어 있다. 또한 수많은 자연재해, 일제의 식민지배를 넘어 한국전쟁을 겪어오면서도 살아남은 사람들의 DNA를 물려받았다. 그러니 어떠한 역경도 이겨낼 수 있는 DNA를 방탄조끼 삼아서 살아내자. 우린 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