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살아가는 이야기

결혼과 출산을 걱정하는 20대 여자들에게

by 헬로애니 2023. 2. 18.

30대 중반이 되어서 20대에 누가 이런 말을 해줬으면 좋았을 텐데라는 생각이 들어 써본다. 20대 여자로서 결혼을 하고 아이를 갖는 것에 대한 부담을 느끼고 있을 수 있다. 혹은 30대 넘어서 아이를 갖고 지금은 커리어에 집중을 하기로 마음먹었을 수도 있다. 인생에 큰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쉽게 결정해서는 안되지만, 20대에 결혼하고 아이를 갖는 것이 옳은 결정일 수 있다. 이 번 글에서는 20대에 결혼과 출산을 고려해야 하는 세 가지 이유를 소개하려고 한다.

정신 연령과 신체 연령의 차이 인지

슬픈 이야기이지만, 여자의 몸은 시간이 정해져 있다. 과학적으로 아이를 갖기 가장 좋은 나이는 만 16세 정도라고 한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는 만 35세의 산모는 고위험산모로 지정된다. 이 말은 즉, 아이를 갖기에 위험한 신체 나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아이를 원치 않는 여성은 관련이 없겠지만, 아이를 원하는 여성들은 만 16 – 35세 사이에 원하는만큼의 아이를 낳아야 한다. 회복뿐만 아니라 출산 과정이 단순 해진다. 또한 변하지 않는 사실은 여자는 나이가 많을수록 가임가능성이 현저히 낮아진다. 20대에는 매달 20%의 확률로 임신이 가능하다면, 30대에 이 수치가 5%로 급격히 낮아진다. 인생을 길게 보았을 때 커리어는 기다릴 수 있고 재기할 수 있지만 가임가능성 즉 신체나이는 되돌릴 수 없다. 만약 지금 당장은 커리어에 집중하고 싶다면, 훗날을 위해 난자 냉동을 해 놓는 방법도 아주 좋은 방법이다. 이를 통해 30대 중/후반에 20대 때 얼려놓았던 건강한 난자로 시험관을 시도해 볼 수 있으니.

경제적 안정성

20대 여성의 경우 대부분 커리어를 막 시작하였을 가능성이 높다. 또한 결혼을 하거나 아이를 갖기에는 안정적인 수입은 아니라고 느끼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그러나 길게 보았을 때 20대에 결혼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안정되는 첫 단추라고 볼 수 있다. 결혼을 통해서 배우자와 생활비를 감당 할 수 있고 함께 가정 경제를 키워 나갈 수 있다. 나의 경우에도 혼자 벌어서 모았던 속도보다, 남편과 단기, 중기, 장기 계획을 세워 저축했을 때 돈이 불려지는 속도가 상당히 차이가 났다. 결혼하는 순간 청담동 단독 주택에 살 수 없다 (부모님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경우라면 진정으로 부럽다!). 결혼할 당시 최선을 선택하고 불려 가는 것이다. 길게 보고 현명한 선택을 하자. 

정서적 안정감

결혼 후 가장 많이 체감하는 장점은 바로 정서적 안정감이다. 누군가 항상 나를 믿어주고 지지해줄 것이라는 확신은 사회생활을 할 때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굳건히 이겨 낼 수 있는 힘을 준다. 모두 다 알고 있다시피, 연애라는 것은 많은 시간과 관심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결혼을 하게 되면 연애할 때의 에너지를 나의 커리어에 쓸 수 있다. 사람이 언제나 긍정적이고 진취적일 순 없다. 반대의 상황이 왔을 때 배우자로부터 얻는 위로와 응원을 통해 회복을 빠르게 할 수 있다. 또한 세상에 부모님 이외에 다른 누군가가 날 믿어주고 응원해 준다는 사실은 내가 세상과 싸워 이겨 낼 수 있는 나의 정서적 무기이다. 과학적으로도 건강한 결혼 생활을 유지하는 부부의 경우 심장병, 뇌졸중, 그리고 다른 건강 문제 발현율이 낮고 우울증 등 정신 건강 문제 발현율도 낮다는 결과가 있다. 

자주 묻는 질문들

Q: 결혼/출산을 나중으로 미뤄도 괜찮나요?

A: 결혼을 하고 아이를 갖는 것을 미루는 것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임신할 가능성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감소합니다. 만약 인생에서 아이를 갖는 것이 중요한 요소로 차지한다면 장단점을 따져보고 자신에게 맞는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간을 돌릴 수는 없거든요. 

 

Q: 내가 결혼하고 아이를 가질 준비가 되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어요?

A: 시간을 내어 결혼과 부모가 될 준비가 되었는지 스스로 고민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제적 안정, 정서적 지원 시스템 및 전반적인 준비 상태를 생각해 보세요. 내가 한 가정에 헌신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여부를 배우자가 될 사람과 함께 얘기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Q: 결혼하고 아이를 가질 만큼 안정적인 재정상태는 어느 수준인가요?

A: 재정적인 안정도 중요하지만 결혼하고 아이를 갖기에 "완벽한" 시기란 없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중한 계획과 예산 책정으로 예측 할 수는 있으나 언제나 완벽한 시기란 없습니다.

 

Q: 결혼이나 아이에게 관심이 없는 것이 이상한가요?

A: 모든 인생이 똑같지 않습니다. 각자 우선순위를 생각해보고 그 우선순위에 결혼이나 아이가 없어도 괜찮습니다. 자신과 삶의 목표에 맞는 결정을 내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Q: 아이를 가질 수 없다면?

A: 여성은 젊은 나이일 때 가임력이 높은 것은 과학적 사실입니다. 따라서 아이를 갖는 것이 중요한 목표라면 젊은 나이에 아이를 갖는 것을 권장합니다. 만약 여러 환경의 이유로 나이가 35세가 넘었다면 산부인과에서 꾸준한 진료를 통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임신을 할 수 있으나 시간과 비용이 발생합니다.

 

결론적으로 일부 20대 여성이 결혼과 출산을 주저하는 데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다. 그러나 어린 나이에 가정을 꾸리면 많은 이점이 있음도 반드시 기억해주길 바란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좋은 것보다 싫은 것을 더 자주 공유한다. 따라서 선배 유부남/녀들은 결혼에 대해 좋지 않은 이야기를 해줄 수 있다. 그러나 잘 생각해 보자. 그렇게 좋지 않은 결혼, 왜 그들은 했으며 왜 그들은 같이 사는지. 물론 몇몇의 좋지 않은 예를 방송, 인스타그램 포스트, 주변 이야기를 통해 접할 수 있다. 하지만 명심하자. 우리는 좋은 사람이고 좋은 사람을 만날 것이며 우리의 결혼 생활은 좋지 않은 예가 아니라 좋은 예를 따라가게 될 것이라는 것을. 그러니 결혼과 자녀를 생각하고 있는 20대 여성이라면 두려움이나 불확실성 때문에 주저하지 않았으면 한다. 여자의 몸은 아이를 배에 품도록 설계되어 있다. 아이를 갖게 되면 사랑을 느끼는 옥시토신의 영향으로 편도체가 커지는 등, 신체적으로 육아 관련하여 최적화되어 있다. 엄마가 나를 낳아서 가장 행복했다는 말의 이유를 한 번 사는 인생에 느껴보아야 하지 않을까.  

댓글